본문 바로가기
독서하는지혜로움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_김상현지음_필름

by jihyecc 2023. 1. 9.
반응형

 

 

1.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_김상현지음_필름

흔들리고 떠밀리고 넘어져도 나는, 당신은, 우리는 결국 해낼 것이라는 믿음의 문장들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를 통해 수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은 김상현 작가의 신작이 3년 만에 출간되었다.

전작을 통해 인간관계와 행복에 대해 따뜻한 시선과 위로의 문장을 전했다면, 신작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더 나아가 나 자신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수많은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무엇이든 이루어낼 수 있는 사람임을, 희망과 믿음의 문장들로 담아냈다.

 

 

 

2. 목차

PART1. 삶에 아무것도 남지 않은 것만 같을 때

좌절하고 무기력해지는 불안한 날들 속에서 도 결국 나만의 속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PART2. 불안하지 않다면 어떠한 고민도 없다는 거니까

불안하다는 것은 결국 지금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임을 긍정적인 다짐과 자세를 통해 이야기 하고 있다.

 

PART3. 무엇이 되더라도 무엇을 하더라도

그 어떤 길이라도 멈춰있지만 않으면 언젠가는 반드시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라는 위로와 함께 결국 우리는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희망을 전하고 있다. 

 

3. 책 속 인상적인 구절, 서평 

1. 우리 삶에 좌절하고, 극복하고, 넘어지고, 일어서고,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2.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는 건, 보물찾기보다 더더욱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주변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마주하게 되면 당연하다는 생각보다 신기해하거나 부러워하곤 한다.

 

3. 내가 좋아하는 것, 행복해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우선 무언가를 해 보는 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해 봤던 일들 중 '내가 유독 어떤 것에 끌렸는지' 생각해보고, 끌렸던 일들 중 어떤 걸 할 때 내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했으며, 어떤 부분이 계속 생각나고, 집중할 수 있고, 꾸준히 반복할 수 있을 건인지 고민해보는 것. 더 나아가 그 일을 반복하고 있을 때, 그 일에 대한 내 시간과 노력이라는 비용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과 더불어 오히려 즐겁고 신이 나는 것. 그 일이 바로 스스로가 좋아하고 행복해하는 일일 것입니다.

 

4.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든, 하는 일의 가치를 쓸모없게 여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5. 결국 불안과 고통이라는 건 누구나 당연히 느끼게 되는 감정입니다. 없애려 할 수록 불안과 고통은 다른 형태로 나를 찾아와 자꾸만 말을 걸어올 테 죠. 그러니까 불안하다고 불안해하지 말고, 고통스럽다고 고통을 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6.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지금 이순간을 잘 살아서, 미래에는 지금과 같이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7. 누구의 탓도 아닙니다. 그냥 살다보면 가끔 이런 일도 생기는 것이죠. 그럴 때일수록 유연하게 대처하다 보면 삶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그 틈으로 알 수 없는 행복이 들어오기도 하고, 귀한 사람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지나간 건 지나간 대로, 어쩔 수 없는 건 어쩔 수 없는 대로, 그대로 놓아줄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8.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무언가를 바꾸어야 한다는 신호 입니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그냥 하면 되는 것'입니다.

 

9. 어떤 것이든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하면 됩니다. 쓰거나, 찍거나, 그리거나, 부르거나, 만들면 됩니다. 자신의 것으로 표현하는 순간, 그 모든 것은 자신의 것이 됩니다.

 

10. 지금 이 순간 아무리 많은 비가 쏟아진다고 해도, 결국 비는 그칠 것이라는 것을, 결국 비는 매일 오지 않는다는 것을, 비 오는 날도 수많은 인생 중 하루고, 해가 뜨는 날도 수많은 인생 중 하루라는 것을.

 

11. 하고 싶은 게 생기면 지금 당장 하는 게 좋습니다. 할 수 없다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지금 당장 해보는 것이죠. 도전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걱정만 생길 뿐이죠.

 

 "내 삶은 내 거야.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사는 삶을 살 거야!' 하고 의지를 가지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나에게 불안함이 깃들 때, 이 책을 읽고 나는 못할 것이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고 힘을 내게 해주는 책입니다. 모두 힘내세요!  

반응형

댓글